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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코마코스 윤리학 ⦁ 정치학 ⦁ 시학

니코마코스의 윤리학

by emily_n_christy 2024. 9.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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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환성의 정의


어떤 사람은 보상적인 것이 무조건 적으로 정의로운 것이라고 생각한다. ‘정의는 곧 보상이다’ 라고 간단히 말하기도 한다.

‘눈에는 눈, 이에는 이’라는 정의도 시정 정의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보상의 정의와 시정의 정의는 일치하지 않는다.

보상 정의는 비례를 따르는 것이지, 꼭 균등하게 반환하는 것을 따른 것은 아니다. 국가는 대체로 비례적인 보상 관계에 따른다. 사람들은 나쁜 것은 나쁜 것으로 갚고, 좋은 것은 좋은 것으로 갚으려고 한다.

공동 생활은 서로 주고 받음으로써 이루어진다.
호의적인 위치가 상호 보상을 촉진한다. 호의를 베푼 사람에게는 합당한 봉사를 해야 하며, 어떤 때는 먼저 호의를 주도적으로 베풀어야 한다.

비례적 보답은 비례적 균등이 있고, 그 다음에 보상 행위가 있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거래는 균등하지 않고, 또 그 거래가 성립되지 못한다. 제작물이 한쪽으로 기울 가능성이 충분하기 때문이다.

두 제작물은 균등하게 되어야 한다. 기술의 경우에도 마찬가지로 균등해야 한다. 교환이 이루어지려면 이들은 균등해야 한다. 따라서 교환되는 모든 것은 서로 비교가 가능해야 한다.

교환의 목적으로 돈이 생겨났다. 돈은 모든 것을 계산할 수 있기 때문이다. 돈이 계약에 의하여 수요의 대표자가 되었다. 돈은 자연에 의하여 저절로 생긴 것이 아니며, 법에 의하여 인위적으로 생긴 것이다. 우리 힘으로 변경시킬 수도, 소용 없게 할 수도 있다.

교환에 앞서 비례가 잘 되도록 생각해야 한다.

물품가치의 균등화에 비유하여 옳지 않음이 무엇이며 옳음이 무엇인지 정의한 것이다. 옳은 행위는 옳지 않은 행위를 하는 것과 옳지 않은 행위를 당하는 것 사이의 중간직인 것이다.

정의란 옳은 사람이 그의 선택에 의하여 옳은 일을 하게 하는 덕이다. 비례에 따라서 균등하게 나누어 주는 사람이다.

출처 : 니코마코스의 윤리학/ 정치학/시학
         아리스토텔레스/손명현옮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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